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목표를 다시 생각하라
    세상만사/더나은 경영 2018. 2. 27. 21:01

    [비지니스맨을 위한 창조적 사고훈련법-2]

    목표를 다시 생각하라


    우리는는 비지니스에서 필요한 창조적 문제해결의 가능성을 열어 위해서는 특별한 방법으로 목표를 인식하고 명확히 해야 한다. 목표에 대해서 곰곰히 생각해 본다면 창조적 문제해결책을 찾을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출발점을 다시 생각하라 / 어떤 문제해결방안을 구할 때는 '내가 진정 이루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라고 자기 스스로에게 물어 볼 필요가 있다. 가령 원래 의도했던 대로 문제해결하지는 못한다 하더라도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다른 대안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언제든지 목표를 다시 생각하라목표를 엄격히 한다면 창조성을 제한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항상 목표를 변화시키는 것에 대해 능동적인 자세를 가지고 창조성을 증대시켜라. 목표를 아무리 신중하게 정했더라도 그 목표에 무엇인가 잘못되었을지도 모른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부정적 표현의 목표를 긍정적 표현으로 바꿔라 / 보통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지 않는 것은 분명히 알고 있다. 그러나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그려낼 수 있어야 진짜 유용하고 참신한 시각을 떠올릴 수 있다.


    이상적인 목표를 정해 해결방향을 찾아라 / 이상적이라고 생각되는 목표를 그려 보는 것은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설계하는데 매우 실용적인 출발점이다. 이상이 유용성있으려면 실용성과 다양한 가능성을 수용할 만큼 일반적인 것이어야 한다. 특정한 것이면서도 또한 일반적인 것이어야 한다는 필요조건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이상은 나침반과도 같아서 길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해 주지만 이상은 환상과는 다르다.



    궁극적인 목표를 추구하라 / 돈이란 그 자체로는 아무런 의미가 없기에 중간목표일 뿐이지 최종목표가 될 수 없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돈이란 다른 어떤 것과 교환하거나,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동기부여로 사용할 수 있는 정도로만 가치가 있을 뿐이다. 중간목표인지 아닌지를 확인해 보기 위해서는 '내가 이것을 얻기만 한다면 그밖에 다른 것은 아무것도 얻을 수 없어도 행복해 질 수 있을까?'라고 자문해 보라.


    간접적인 방식으로 접근하라 / 우리가 어떤 저항에 부딪쳤을 때에는 간접적인 접근법을 시도한다면 새로운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막연히 더 열심히 일하기 보다는 더 깔끔하게 일을 끝낼 수 있다.


    숨어있는 목표를 인식하라 / 우리가 설정한 목표의 이면에 감춰진 목표일 수 있다. 우리는 너무 친숙해서 쉽게 간과될 수 있는 욕구로 인해서 목표를 제대로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다.


    다양한 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 하나의 목표를 특정한 목표들로 나누어 보면, 목표가 더욱 특별하고 명확해 질 수 있다. 상대적 중요도에 따라 목표의 순위를 매겨보면 선택 대안의 폭이 더욱 확대된다. 우선순위를 정하기 어려울 때는 '만약 그것만 해결될 수 있다면 다른 목표들은 그다지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목표가 뭘까?'고 질문해 보면 도움이 된다.


    개념적인 해결방안을 찾아라 / 기술, 전략, 회의, 과정, 시스템, 설명, 언어, 낱말, 태도, 통찰력, 어떤 일을 하는 방법 등의 비물질적인 것들이 해결방안이 될 수 있다. 사실상 개념적인 영역에서는 창조적 해결방안이 많다. 대체로 재무적인 이익될 만한 것은 아니지만, 문제해결하는 데 있어서는 아주 효과적일 수 있다.


    외적 방법보다 내적 방법을 생각하라 / 일반적으로 사람들을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가를 확인하기 보다는 무엇을 원하지 않는가를 확인하는 것이 더 손쉽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상대방에게 자신이 원하지 않는 여러 행동을 모두 나열하여 전하기 보다는 자신이 정말 원하는게 무엇인지를 전달하는 것이 더 쉽고 명확하기에 노력을 절약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 본 내용은 리차드 포브스의 "The Creative Problem Solver's Tool Box"라는 책을 참조하였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