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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혁성공의 법칙-성과지표를 제도화한다
    세상만사/더나은 경영 2018. 4. 5. 03:42

    개혁성공의 법칙-평가지표를 제도화한다


    평가지표란 기업의 성장을 모니터하고, 진짜 중요한 포인트는 무엇인지 구성원에게 명시하는 방법이자 또 현실에 맞는 보수체계의 토대이다. 기업의 개혁 노력을 무산시키는 가장 큰 요인은 목표와 그 달성도를 판단할 지표가 일관성없이 애매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개혁성공에 필요한 평가지표를 제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가지표는 전략의 초석이다평가지표는 전략수립의 초석이다. 기업이 지향하는 전략을 구체적으로 시스템에 실현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지표를 전략과 밀접하게 연계시켜야 한다. 그렇게 해서 나온 전략과 지침을 철저하게 주지시킨다면 구성원들은 무엇을 최우선으로 해야 할지를 자연히 알게 된다.


    평가대상이 바뀌었다대부분의 기업들은 많은 지표를 갖고 있고, 그것은 이미 오래 전에 버려야 할 전략과 방침을 위해 개발한 지표를 아직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평가지표의 도입이 절실하다.


    평가지표는 개혁의 필수도구이다적절한 지표를 균형있게 조합해서 활용한다면 사내개혁을 촉진할 수 있다. 통합된 지표는 인력개발, 제품개발, 제조, 마케팅 관계자의 만족과 같은 모든 사업측면을 망라하기 때문이다.


    개혁을 제도화한다개혁을 제도화하여 관리활동에 자극을 주려면 목표에 초점을 맞춘 지표체계를 채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채용활동은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구하는 것인데 개혁에 필요한 인재상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지표간의 균형을 잡는다하나만으로 충분한 지표는 없다. 여러 개의 지표를 균형있게 조합함으로써 조직현상에 관한 전체상을 그릴 수 있다. 기존의 지표와 새로운 지표의 전반적인 검토를 통해 개혁성공을 이끌 수 있는 지표를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표를 선정한다제안된 지표를 하나씩 검토하여 지표의 목적을 간결하게 정의를 내려야 하며, 이때는 관련성, 신뢰성, 명칭 전체의 명료성, 데이터 입수 가능성 등에 초점을 맞춘다.


    지표는 몇 개나 필요할까사업활동과 전략에 바탕을 두면서 가치체계의 각 요소에 대응하는 평가지표의 수는 대략 40-60개 정도가 될 것이다.




    평가지표 선정의 원칙새로운 지표를 선정할 때는 다음의 5가지 원칙을 고려해야 한다.

    (원칙1) 기존 지표를 재평가한다

    (원칙2) 중요한 비지니스 프로세스도 평가한다

    (원칙3) 지표는 목표지향성 팀워크를 육성해야 한다

    (원칙4) 지표는 균형을 잡아 운용해야 한다.

    (원칙5) 지표에는 가능한 한 외부상황을 반영하는 숫자를 포함시켜야 한다.


    보상과 연결된 지표평가지표를 대폭 수정하게 되면 새로운 보상체계가 필요하게 되며, 그것은 당연히 새로운 평가지표와 연결되어야 한다. 보상과 연결해야 구성원들이 기업이 가고자 하는 길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인지하고, 거기에 맞는 활동에 초첨을 맞추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개혁성공의 법칙에서 제시한 것은 기업이든 정부든 아니면 어떤 목적을 가진 단체이든 개혁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계획과 실행의 조화가 꼭 필요한 과정임을 깨달아야 한다. 환경변화이든 시대적인 요청이든 개혁하지 않는 조직은 퇴보의 길로, 역사의 뒷안길로 살아졌다. 개혁은 조직의 영속성을, 조직의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정임을 알았으면 한다.


    ※ 세계5대컨설팅회사 중 하나인 Price Water-house의 ‘Change Integration Team’의 컨설턴트 16명이 공동 집필한 'Better Change(개혁성공의 법칙)'는 도서의 내용을 참고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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