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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혁성공의 법칙-권한을 위양한다세상만사/더나은 경영 2018. 4. 1. 20:37
개혁성공의 법칙-권한을 위양한다
개혁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서는 리더는 구성원에게 권한을 위양해야 한다. 권한권한을 위양받은 구성원은 더 많은 결정권과 책무를 갖는다. 순조롭게 계속 성장하는 기업은 더 많은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으며, 따라서 구성원은 각자가 자신의 책임분야를 갖는다. 이것은 회사발전에 직결된다.
권한위양이란 무엇인가 / 권한위양이란 모든 계층의 종업원이 품질과 서비스, 업무의 유효성의 기준에 대해 각자의 책임범위 안에서 자신이 실제로 영향력을 가졌다고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일이다. 자신의 직무에 대해서 책임과 권한을 동시에 갖고 있다는 것이다.
권한위양에 대한 2가지 오해 / 일반적으로 권한위양에 대한 오해가 있다. 첫째는 대부분의 종업원에게는 힘이 없다고 보는 오해이며, 둘째는 권한위양은 권한을 양도하는 것으로 상사가 가진 책임을 대폭 감소시키는 일종의 자발적 쿠테타로 보는 것이다.
권한위양이 필요한 이유 / 오늘날 기업 세계에서 가장 의지가 되고 모방할 수 없는 경쟁우위를 갖고 있는 것은 임원에서부터 현장의 고객서비스 담당에 이르는 내부 구성원이다. 고객접점에 있는 구성원의 역할이 중요하다. 고객중심주의나 고객만족의 일선에 있는 구성원에게 권한을 위양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이끌 수 있다.
의사소통이 권한위양은 아니다 / 의사소통이 권한위양은 아니지만 많은 경영자는 양자를 혼동한다. 의사소통없이 권한위양은 있을 수 없지만 권한위양없이 의사소통은 있을 수 있다. 의사소통과 권한위양을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문제는 바로 행동이다 / 경영자가 입으로는 권한위양을 지향한다고 하면서도 실제로는 말과 다른 행동을 할 때가 있다. 이것이 바로 문제이다. 이것은 말하지 않는 것만 못하다. 경영자에 대한 불신과 불만족을 부르기 때문이다.
무엇을 위한 권한위양인가 / 권한위양을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실행할 때, 그리고 구성원이 크게 신경쓰는 품질문제 등에 초점을 맞출 때는 충분히 제기능을 다한다. 권한위양에 필요한 것에 한정되어야 하지 많은 것을 권한위양한다고 좋은 것은 아니다. 구성원이 부담느끼거나 상사의 책임을 전가하기 위한 권한위양은 악영향을 야기한다.
권한위양은 어느 정도가 충분한가 / 권한위양이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현명한 사람이라면, 다음과 같은 잠재적인 코스트를 무시하지 않을 것이다. 권한위양을 위해 필요한 비용증가와 서비스 측면의 단점이 있다. (1) 채용활동에 대한 투자의 증가 (2) 연수 코스트의 증가 (3) 임금 코스트의 증가 (4) 서비스의 일관성을 잃을 우려
리더십 스타일의 4단계 / 경영자의 리더십스타일을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권한위양은 마지막 단계이다.
(1) 자각단계 : 작업을 계획하고 할당하는 활동 을 지휘하는 전통적인 역할 수행
(2) 대화단계 : 리더가 계획을 하지만 토의와 조정을 통해 협력을 구한다.
(3) 참가단계 : 종업원들을 실제로 문제에 개입 시키고, 토의를 한단계 높임.
(4) 권한위양단계 :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정비하는데 전념함.
권한위양을 저해하는 4가지 요인 / 권한위양이 중요한데도 불구하고 확산되지 않는 것은 다음과 같은 4가지 오해 때문이다. (오해1) 단기간에 달성할 수 있다. (오해2) TQM 또는 JIT, HRM으로 해결한다. (오해3) 해결책은 돈을 주고 사면 된다. (오해4) 앞장서라고 큰소리로 명령하면 된다.
오해를 피하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 (1) 개혁의 논거를 만든다. (2) 리더십 행태를 개혁한다. (3) 부담이 되는 시스템을 없앤다. (4) 권한위양이 가능한 지점을 찾아낸다. (5) 권한이 위양된 조직을 제도화한다.
권한위양하고 있는 기업과 조직이 가진 3가지 구조적 특징
(1) 관리계층이 적고 관할범위가 확대된다.
(2) 본사기능은 소규모이며 지원형이다.
(3) 프로세스 위주의 체제를 만든다.
권한위양 성공을 위한 핵심 요건
권한위양에는 비용이 들지만 그만큼 막대한 이익을 얻을 수 있으며, 결코 간단한 문제는 아니지만 실행은 가능하다. 성공에 핵심적인 요건은 (1) 장기적인 관여 (2) 개혁추진자의 기대를 잘 관리하라. (3) 경영자의 말과 행동이 일치해야 한다.
권한을 위양한다는 것 자체가 혁신이기도 하다. 권한위양을 달성한 조직은 그렇지 않은 조직에 비해 성과도 높고, 고객불평과 불만 등의 서비스 불만사항을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불확실한 미래에 해결책을 보다 신속하게 강구할 수 있을 것이다.
※ 세계5대컨설팅회사 중 하나인 Price Water-house의 ‘Change Integration Team’의 컨설턴트 16명이 공동 집필한 'Better Change(개혁성공의 법칙)'는 도서의 내용을 참고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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