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지혜로운 일상생활 리더십
    세상만사/더나은 경영 2018. 3. 21. 13:04

    지혜로운 일상생활 리더십


    경영자의 일상생활도 부하직원의 관심권에 있기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조직의 리더로써의 역할 수행뿐만아니라 존경까지도 받을 수 있게 된다.


    지난 일에 집착하지 말라당신이 승진되었을 때는 지난 일에 집착하지 말라. 선을 명확히 긋고 옛일에 연연하지 말라. 승진으로 새로 맡게 된 업무는 범위도 넓고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잘 아는 옛일을 함으로써 위안을 얻으려는 심리에서 새로운 일보다는 과거의 일에 계속 집착하는 경우가 많다. 당장 그만두어라. 새로운 일에 당신이 서툰 것은 당연하다. 얼마간 헤매다 보면 익숙해 질 것이다.





    조직의 권력구조를 파악하라조직상의 권한과 실질적인 권력 사이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게 마련이다. 당신 조직에서 실질적으로 힘을 행사하고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파악해야 한다공식적인 지위와 비공식적인 파워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도 간파해야 한다조직은 인간이 움직이는 것이지 조직기구표가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조직도표는 단지 골격을 말해 줄 뿐 살과 피는 아니다. 그 골격 사이에 흐르는 피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스템을 구축하라일상적인 업무를 처리할 절차를 마련하라. 기존의 체계를 변경하는데 그치지 말고 새로운 것도 만들어야 한다시스템이란 직원들이 올바른 결정을 하도록 해주는 정책, 절차, 지침의 집합이다. 모든 문제를 시스템으로 풀 수는 없지만 대부분은 시스템을 통해 처리가 가능하다. 시스템 설계를 할 때는 다양한 상황요인을 고려하고 예외적인 처리도 허용해야 한다. 그리고 일단 시스템이 설정되면 이를 사용토록 해야 하고, 너무 자주 변경해서는 안된다.

    진짜 문제를 다루어라경영자들은 종종 표면에 나타난 문제를 진짜 문제라고 판단한다. 겉에 나타난 증상에 현혹되지 말고, 문제의 본질을 보고 그것과 씨름해야 한다물론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경영자들은 발등의 불을 끄기에 바쁘다. 항상 급한 문제가 생기고 이를 해결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나 현명한 경영자는 항상 근본원인을 찾아내려 하고 문제의 본질을 다루어 간다.


    선택의 폭을 넓혀라여러 가지 선택 대안을 살펴보라. 항상 한 개 이상의 대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현재의 대안이 만족스럽지 않으면 새로운 대안을 확보해 두라여러 가지 선택대안이 있어야 좋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일을 할 것인가 말것인가가 아니라, 어떤 것을 하는 것이 좋은가 하는 선택대안을 만들어야 한다. 단일안을 놓고 찬반을 결정하는 것보다, 여러 안을 만들어서 고르는 것이 훨씬 생산적이다.




    지지세력을 확보하라높은 자리로 승진하면 할수록 외로워지게 마련이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도와줄 사람들을 확보해 두지 않으면 안된다. 당신이 신뢰하고 경영을 이해하는 몇몇 사람을 당신 편으로 만들어서 그들을 통해 조직의 구석구석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도록 해야 한다누구든지 혼자 어려움을 감내하면 힘들다. 당신도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해, 또 평상시에 조화로운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터 놓고 이야기하고 상의할 수 있는 지지세력을 만들어 두어야 한다.


    주저하지 말고 도움을 청하라 도움을 청하는 것은 무능의 표시가 아니라 오히려 지혜와 능력의 표시이다. 어느 누구도 혼자 일을 처리하지는 못한다도움을 주고 받아야 관계가 이루어지고 기쁨을 나눌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 그렇다고 매사에 자질구레한 것까지 남의 도움을 청해서는 안된다. 모든 일을 당신이 처리할 수는 없다. 사정을 이야기하고 솔직히 도움을 청하는 것이 좋다.


    거절할 줄도 알아라너무 많은 요구를 받을 때는 거절하거나 재조정하라. 우선순위를 조정하고 순위가 떨어지는 일을 탈락시킬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할 일의 범위를 너무 넓히는 것은 위험하다일을 잘 해내면 일이 좀더 늘어날 것이다. 그 일도 잘 해내면 일이 또 늘어날 것이다. 문제는 늘어나는 모든 일을 당신이 다 처리할 수 없다는데 있다일을 벌이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일의 질을 유지하는 것이 문제인 것이다. 경영자는 “N0”라는 말을 배워야 한다.

    경영자는 일상생활에서 그릇된 행위로 인해서 지금까지 쌓아온 모든 것을 잃을 수도 있다. 조심하고 평소 생활에도 윤리적이고 정직해야 한다. 한 조직의 리더가 된다는 것은 모든 것을 조심하고 삼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 위의 글은 미국의 조직개발 컨설턴트인 부르스 하일랜드와 멀요스트가 쓴 'reflections for Managers'라는 저서에서 조직을 경영하는 경영자(리더)가 조직원을 어떻게 대하고 처신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컨설팅을 정리함.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